team logo icon
article content thumbnail

똑똑하게 일하기_Jira 활용법

똑똑하게 일하기 (1). Jira 활용하기 / beyo에서 사용하는 애자일 관리 도구 Jira를 소개하고 beyo에서 Jira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윱입니당🐈‍⬛


지난 민첩하게 일하기 시리즈에서는 애자일(Agile)과 그와 관련된 다양한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똑똑하게 일하기 시리즈에서는 beyo에서 똑똑하게 일하기 위해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협업툴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해당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Jira 도입 전에는

저희도 초창기부터 jira와 같은 협업툴을 쓰기보다는 Notion을 통해서 업무 관리를 진행했었는데요.

초반에는 Notion에서 칸반보드를 제작하여 업무 관리를 해도 수월하게 진행되었지만 팀과 당시 진행하던 프로젝트의 스케일이 점점 커지고 난 이후에는 서로 어떤 업무를 어떤 식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이전에 어떤 일을 했었고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등의 업무 추적과 관리가 조금씩 힘들어지기 시작했어요.🤯

업무 스케일이 더 방대해지기 전에 적절한 협업툴을 사용하자는 의견이 나왔고, 그때부터 Jira를 도입하여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비즈니스팀인 저는 굳이... 라는 생각이 너무 강했던 사람이었지만 막상 사용하면서 적응해보니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답니다 ㅎㅎ ☺️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도구, Jira

Jira는 Attassian에서 운영하고 있는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도구입니다. Jira 를 통해 스프린트 백로그 관리, 스프린트 진행 및 관리, 스프린트 별 번다운 차트 추척 등 다양한 스프린트와 관련된 업무들을 쉽고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팀에서 스프린트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거나 혹은 스프린트를 도입해서 업무 관리를 진행하고 싶은 팀도 쉽고 간편하게 도입해서 사용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Jira에서 지원하는 기능 (출처 : Jira 공식 홈페이지)

Jira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위와 같은 기능들을 지원함으로써 팀이 애자일한 방법론을 통해 업무를 진행하고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1) 보드

(출처 : Jira 공식 홈페이지)

스프린트를 진행하게 되면 플래닝을 통해 스프린트별로 어떠한 업무를 진행할지 함께 등록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는데요. 스프린트를 시작하게 되면 Jira 보드를 통해서 해당 스프린트 때 진행하기로 한 스토리(업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드를 통해 할 일(To do), 진행중(In Progress), 완료(Done) 등 스토리 진행 상황에 대해서 알맞게 등록할 수 있고 자유롭게 스토리 상태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칸반 보드의 분류도 팀에서 자유롭게 커스텀 할 수 있어서 팀에 맞는 새로운 상황에 대해서도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어요.

각 스토리에는 스토리의 이름과 설명, 에픽, 레이블, 담당자를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고 변경 및 수정도 쉽게 할 수 있어서 각 팀별로 등록 규칙을 설정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2) 타임라인

(출처 : Jira 공식 홈페이지)

각 스토리는 에픽이라는 상위 개념을 지정하여 관리할 수 있는데요. 예시를 들자면 아래와 같이 관리할 수 있어요.

👉 에픽과 스토리의 상관관계 설명 예시
💠 에픽 : '비요뜨' 어플 로그인 화면 만들기
- 스토리1 : 로그인 화면 디자인하기
- 스토리2 : 로그인 화면 보안 체계 정하기
- 스토리3 : 로그인 화면 디자인대로 구현하기
- 스토리4 : 로그인 화면의 텍스트 기입란 기능 구현하기
...

하나의 주제와 관련된 작은 스토리들을 에픽을 통해 관리할 수 있고, 에픽을 등록해두면 해당 에픽에 대한 타임라인을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3) 인사이트

(출처 : Jira 공식 홈페이지)

Jira에서는 업무 진행에 대한 인사이트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기도 한데요! Jira를 통해 진행한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해서 각 프로젝트에 맞는 다양한 통계를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해줍니다.

스프린트 별 인사이트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스프린트가 끝난 이후에도 다양한 보고서 형식으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어서 우리 팀이 업무를 진행하는 속도를 점검하거나 다양한 수치들을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4) 확장성

(출처 : Jira 공식 홈페이지)

Jira는 다양한 다른 도구들과도 연계하기 쉽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업무를 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다른 툴들과도 연계하고 통합하여 사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기 좋습니다!


소개드린 내용 이외에도 Jira는 훨씬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비요의 Jira 활용법

스프린트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비요는 업무 관리를 위해 Jira를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Jira에서 워낙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보니 모든 기능을 마스터 하지는 못했지만 ! (사용하면서 배우는 지라 게임) 비요가 가장 필요한 기능들만 쏙쏙 뽑아 아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항상 모두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ㅎㅎ

🚀 비요가 사용하는 Jira 주요 기능들 간단 요약
- 칸반 보드 : 활성화된 스프린트 내 업무 관리
- 스프린트 인사이트 : 활성화된 스프린트의 업무 번다운 체크 가능
- 백로그 : 백로그를 활용하여 다음 스프린트 또는 그 이후 진행될 업무들을 미리 등록
- 스프린트 레포트 : 완료된 스프린트에 대한 다양한 레포트 확인 가능
- 스프린트 플래닝 포커 : 스프린트 플래닝 진행을 위한 플래닝 포커 기능

(1) 활성 스프린트 : 칸반 보드와 인사이트 확인

비요의 활성 스프린트 칸반 보드

비요에서는 스토리를 각 담당자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나누어서 각자의 업무를 보기 편하게 구분하고 있어요. 각 스토리별 담당자와 스토리 진행 상태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유용합니다!

그리고 각 스토리에는 에픽 또는 레이블을 달아서 담당자가 아니더라도 해당 스토리가 어떤 업무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분하고 있어요.

그리고 우측에서는 스프린트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인사이트를 통해서 해당 스프린트의 진행률이 어떻게 되는지, 스프린트 내 번다운 차트는 어떤지 실시간으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인사이트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팀원분들의 업무 진행률도 확인할 수 있고 속도가 느리면 어떤 스토리에서 정체되었는지 혹시 힘든 부분이 있는지 체크도 할 수 있어서 생산성도 높이고 팀원들의 컨디션도 함께 파악할 수 있답니다! 💪💪

(2) 백로그 : 스토리 등록과 스프린트 관리

비요의 백로그

비요에서는 스토리 등록은 꼭 백로그에서 등록하도록 규칙을 세워뒀어요. 스프린트 플래닝 이전 다음 스프린트에서 진행할 업무들에 대해서 백로그로 등록을 미리 해두어요.

백로그에서는 아직 진행하지는 않았지만 이후에 진행할 스토리, 또는 다음 스프린트에 진행 예정인 스토리에 대해서 미리 등록할 수 있어요. 그리고 진행 예정인 스프린트에 대해서도 미리 추가하여 스프린트별로 관리를 진행할 수도 있답니다.

미리미리 업무를 등록해두면서 개인이 어떤 업무를 어떻게 진행할지 순차적으로 등록해두기도 유용하고 아직 급한 업무는 아니지만 꼭 해야 하는 업무들에 대해서도 미리 등록해서 업무들을 놓치지 않게 할 수도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

(3) 회고 : 번다운차트 확인하기

비요의 번다운 차트

비요에서는 회고를 시작할 때 진행했던 스프린트의 번다운 차트를 먼저 확인해요. 번다운 차트를 다같이 보면서 이번 스프린트 진행속도는 어땠는지, 업무의 병목 현상이 발생했다면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다같이 논의하는 시간을 가져요.

Jira에서는 번다운 차트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레포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레포트를 확인하는 재미도 있답니다!

이번 비요의 번다운 차트는 가이드라인을 따라 아주 원활한 속도로 잘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화이팅화이팅🔥🔥

(4) 스프린트 플래닝 : 플래닝 포커

비요에서는 스프린트 플래닝을 플래닝 포커 방식을 사용해서 진행하고 있어요.

비요의 플래닝 포커 과정
♠️ 스프린트 플래닝 포커 진행 방법
- 스프린트 플래닝 포커를 통해 스토리별 점수를 다같이 부여해요
- 점수는 피보나치 수열 순서대로 선택할 수 있고 업무 강도와 분량, 걸리는 시간 등을 종합해서 본인이 생각하기에 알맞다고 생각하는 점수를 부여하면 돼요
- 모두가 투표한 점수를 보고 스마님이 결정한 점수로 결정해요

플래닝 포커 기능을 지원하는 앱을 jira와 연동시켜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백로그에 등록해둔 스토리를 한번에 가지고 와서 각 스토리별 점수를 바로 반영할 수 있어서 아주 쉽고 재미있게 플래닝을 진행할 수 있답니다! 😎😎




오늘은 비요에서 사용하고 있는 업무 관리 툴 Jira에 대해 소개하고, 비요에서는 Jira를 어떤 식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Jira 도입을 고민하시거나 어떤 애자일 관리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또 다른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당 🐈‍⬛

최신 아티클
Article Thumbnail
김기환
|
2025.10.31
우리 팀이 잘 하고 있는걸까?
팀 회고로 생산성과 팀워크를 극대화하는 법
Article Thumbnail
정유빈
|
2025.10.24
살아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 글에서는 조직행동심리와 관련된 책 《Alive at Work》에 대해 알아보고 활력 있는 조직을 어떻게 만들어갈 수 있는지 소개합니다.
Article Thumbnail
고건
|
2025.10.02
지속적으로 '건강한 팀'이 되기 위한 첫 단계, 팀 헬스체크
조직과 팀도 건강검진이 필요하다